倾听各国草根真实声音,纵论全球平民眼中世界
双色球125期历史同期 -> 国外新鲜事 -> 正文 Tips:使用 ← → 键即可快速浏览其他文章
【韩语】女性不是男性希望的“宠物狗”
2018-11-22 月亮圆圆 1332 25 1  



"아름답고 싶은 욕구는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외모에 억압받지 않는 그런 사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想要变美丽的欲望可能是受社会影响而产生的,希望大家不要被外表所压迫?!?br />
여성들은 태어나자마자 '꾸밈'을 강요받는다. '여자'처럼 보이기 위해 치마를 입고 화장을 해야 한다. 여성들은 그렇게 남들보다 더 예뻐지기 위한 레이스를 펼쳐야 한다. 남성들은? 그런 경쟁을 즐길 뿐이다.

女性一出生就被强迫去“美化”自己,为了像个女性,必须要穿裙子要化妆。女性展开比别人更漂亮的比赛,而男性们呢?不过在享受女性之间变美的比赛。

만화 '달려가는 여자'의 한 장면이다.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확산하는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여성들은 아름다움이라는 억압 속에서 달리고 남성들은 그 관중석에서 구경한다. 만화는 여성의 아름다움에 집착하는 남성들을 꼬집고 아름다움을 강요하는 사회를 비판한다. 또 여성들이 아름다움이라는 강박에서 해방돼야 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这是漫画《奔跑的女人》中的一个场景,这是最近女性范围中非常流行的一部漫画。女人们在美丽的压迫下奔跑,而男人们在观众席上观看。漫画批评执着于女性美的男性和强迫女性美丽的社会。漫画的主旨是,女性应该从变美这一强迫中解放出来。

한 평범한 대학생이 그린 이 작품은 트위터를 통해 연재됐다. 펜으로 만화를 그린 뒤 트위터에 올리는 방식이었다. 첫 화는 2만 번 이상 리트윗이 될 정도로 화제가 됐다. 탈코르셋 운동에 동참하면서 관련 만화를 그린 대학생 A씨를 지난 12일 강남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자신을 트위터 닉네임 '누군가'(@someone_fmns)로 소개했다. 트위터에서 '사이버 불링'(온라인 집단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这部漫画是由一名平凡的大学生所画,用笔画漫画后上传到推特上连载。第一集就引来了2万多次转发而成为话题。本月12日,记者在江南的一家咖啡厅采访了创作漫画的大学生A某。她介绍了自己的推特账号@someone_fmns,她曾在推特上遭受过“网络暴力”。

"남성이 여성이 외모를 꾸미는 데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을 정말 안타깝게 생각했다면 사회가 바뀌었을 거다. 그런데 많은 남성이 공감하고 있지 않은 거다. 아름다운 모습을 즐기고 싶고 아름다움을 만들어 주기 위해 코르셋을 팔고 성형수술로 이익을 취한다. 그런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싶었다."

“如果男性真的觉得女性在装扮外貌上花费时间和金钱很可惜的话,社会就会有所改变,但问题是很多男性没有共鸣。他们为了享受美丽的外表,出售紧身衣、通过整容手术等来获取利益。我想传达这样的信息?!?br />
A씨가 탈코르셋을 주제로 처음 만화를 그린 것은 올 초 연재한 '아름다운 애완인간'이다. 우연히 트위터에서 '애완인간'이라는 용어를 봤고 즉흥적으로 만화를 그렸다. 원래 만화가를 꿈꿨던 A씨의 솜씨였다.

A某第一次以此为主题创作漫画是今年年初连载的《美丽的宠物人》。她偶然在twitter上看到“宠物人”一词,便以此即兴创作了漫画。A某原来的梦想是成为漫画家。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은 애완견으로 그려진다. 남성들에게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진 아름다움이라는 의미다. 작품은 여성이 사회가 억압하는 아름다움에서 벗어났을 때 진정한 주체적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결론으로 매듭짓는다.

该作品中出现的女性是宠物狗,含义是符合男性想要的美丽类型。作品以女性摆脱社会压抑的“变美”时方能成为真正的“人类”为主旨结尾。

이 만화는 A씨의 경험담이 녹아 있다. A씨는 약 1년 전 트위터에서 탈코르셋 운동을 접했다. '긴 머리가 여성을 대표하는 게 아닌데 왜 난 이런 세상에서 살고 있었을까'는 생각을 했다. A씨는 화장을 멈추고 머리를 잘랐다. 그러나 당시 남자친구는 "하지 말라"며 이해하지 못했다. 결국 A씨는 남자친구에게 올 4월 이별을 선언했다.

该漫画还融入了A某自己的经验之谈。A某大约在1年前在twitter上看到过女权运动相关的活动,A某停止了化妆、剪短了头发,但当时男友却强烈反对,不能理解她的做法。结果A某于今年4月份向男友宣布了分手。

애완견에서 주체적인 인간이 된 주인공이 여전히 애완견에 머무르고 있는 여성을 바라보는 장면은 트위터에서 비판받기도 했다. 탈코르셋을 안한 여성을 동물로 그렸다는 게 이유였다. A씨는 "만화가 '꼭 탈코르셋 운동을 해라'는 의미는 아니다. 데이트 폭력 같은 사건이 있다는 건 남자가 여자를 애완동물로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는 거다"라고 말했다.

漫画里,从宠物狗变成真正人的主人公看着仍然停留在宠物狗阶段的女性的场面,在推特上受到了批判,理由是将女性画成了动物。A某对此解释说:“漫画并不一定要直接号召女权运动,发生约会暴力等事件是因为有些男人将女人视为宠物?!?br />
응원도 있었다. '쭉빵카페', '여성시대' 같은 여초사이트에서 '아름다운 애완인간'은 지지를 받았다. 댓글이 300개나 달릴 정도였다. 이 작품은 올해 12월 단행본 발간을 앞두고 있다. 텀블벅으로 비용을 꾸릴 예정이다. '달려가는 여자'는 일본인 '트친'(트위터 친구)의 번역으로 일본어판으로도 접할 수 있다.

也有一些声援——在“大头贴吧”“女性时代”等女权网站上,漫画《美丽的宠物人》获得了支持,回帖也多达300个,该作品将于今年12月发行单行本?!侗寂艿呐恕酚扇毡痉鬯糠氤闪巳瘴陌?,在日本推特上流传。

탈코르셋 운동을 접한 후 A씨의 삶도 달라졌다. 항상 붉은색 틴트를 바르고 화장을 해야 외출할 수 있었던 그는 이제 모든 걸 접었다. 대신 자신의 미래에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다만 기존 친구들은 이런 A씨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接触这一活动后,A某的生活也发生了变化。以前只有涂上口红化完妆才能外出的她,现在已经放弃了一切,取而代之的是在自己的未来发展上投入更多的时间。但是有些朋友并不理解A某。

"(외모 꾸미는 것에) 신경을 끄니까 너무 편하다. 외모에 대한 관심을 줄였지만 삶이 무료하지 않다. 아마 친구들은 나를 머리 깎은 스님처럼 생각할 거다. '넌 남자들에게 인기 있는 스타일인데 왜 그래'라고 한다. 지금은 나의 꿈에 관심을 두는 게 더 재밌다. 여성들도 꾸미는 것 말고도 재미있는 게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꾸밈이라는 것도 어릴 때부터 (사회로부터) 배운 거다."

“(对装扮)停止关注后感觉非常舒服,虽然减少了对外貌的关注,但生活并不无聊。也许朋友们会把我当成剃头发的僧人,但现在的我更关心我的梦想。女性也要知道除打扮以外,还有其他有趣的事情。打扮也是从?。ù由缁嵘希┭Ю吹??!?br />
A씨는 혜화역 시위, 스쿨 미투 등 페미니즘 관련 집회에도 꾸준히 나가고 있다. 현재는 학생들에 대한 만화를 그리기 위해 준비 중이다. A씨는 "화장을 하지 않았다고 학교에 마스크를 하고 여학생이 있다고 한다. 또 동급생에게 성폭행을 당한 여학생이 가해자와 함께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며 준비 이유를 밝혔다.

A某还不断参加惠化站(地铁站)示威、学校斗争等有关女权主义的集会,现在正在准备为学生们画漫画。A某说:“学校里有些女生因为没化妆所以戴口罩,还有一些女生被同级生强奸还要继续和加害者在一起的情况?!?br />
"페미니즘은 남자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여성이 탈출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미디어에서 코르셋을 조장하고 여성들을 화려하게만 그려요. 저의 만화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앞으로 가질 직업과 별개로 어떤 식으로 활동할지는 모르겠지만 멈추지 않을 거예요."

“女权运动不是为了让男人理解,而是为了让女性解脱而进行的运动。媒体上只知道华丽地刻画女性,我虽然不知道以后会以何种方式活动,但今后绝对不会停止?!盇某表示。


 
发表评论
@

您还没有登录! 现在登录 立即注册 评论过百赞有奖励哦!
一键登录
双色球125期历史同期